네트워크와 웹

경기도교육청 아웃룩을 통한 고딩의 AWS Educate 신청기

캡스락 2020. 5. 16. 20:32

아마존 웹 서비스에서는 만 14세 이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자사의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와 같은 중, 고등학생 분들은 대부분 학생 인증에서 중요한 "학교 이메일"이 없어 이런 프로그램이 있어도 학생 인증이 어려우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경기도 소재 초, 중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이라면 경기도교육청 상용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발급해주는 교육청 이메일을 넣어주면 학생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1. 경기도교육청 상용 클라우드 계정 만들기

먼저 학생 인증에서 핵심이 되는 교육기관 발급 이메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경기도교육청 상용클라우드의 학생 계정생성 페이지로 들어가셔서 약관 동의 후 휴대폰 인증을 진행합니다.

학생 계정 생성 페이지



계정 생성 페이지를 보면 아래 부분은 별 문제가 없는데 가입인증 부분에서 학교 인증키를 넣어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은 학교 행정실에 요청하여 받았습니다.

20자리의 알파벳으로 구성된 인증키이고, 이걸 입력하셔서 가입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인증키는 교육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작 당시 학교마다 가정통신문으로 뿌린 것 같은데 그땐 관심이 없어 버렸던 기억이 납니다 ㅋㅋㅋ

교육청 상용클라우드 메인

가입하셨으면 메인에서 Office 365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른쪽 한컴오피스도 나중에 필요하실때 사용하시면 되구요 ㅎㅎ

MS 로그인 페이지


로그인 페이지에서 발급받으신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계정 형식은 사용자명@학교명+초, 중, 고등학교를 나타내는 e, m, h.goe.go.kr 입니다.

아웃룩 메일 



문제 없이 로그인 하셨으면 이따 메일 인증을 받아야 하므로
일단 메일 창은 열어 두시고, AWS Educate에 가입하도록 하겠습니다.

2. AWS Educate 가입하기

AWS Educate 계정 생성 페이지로 들어가셔서 학생을 클릭하시고 본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내용은 한글로 작성하시면 되고, 졸업 연도 부분에는 졸업 예정 시기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메일을 확인하라고 합니다.




이제 인증 링크를 열어서 인증을 받으시면 가입 절차가 모두 끝나게 됩니다
이후 승인이 완료되면 완료되었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아직 막 신청한 상태이니 승인 메일이 오면 알려드리겠습니다 ㅎㅎ
끝!
------------------------

AWS Educate Application Approved


5월 17일, 신청한 지 13시간만에 인증이 완료되었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계정 비번을 설정한 다음 AWS Educate Student Portal을 통해서 로그인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들어가 보니 Student Portal은 AWS 콘솔은 아니고, AWS 클라우드 활용 방법이나 IT기술에 대해 배우고 보상으로 배지나 증명서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인것 같습니다.


하단의 AWS Essentials Training은 AWS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무료 기술 강의 + AWS 활용 방법 강의인듯 하며 학생 인증 계정이 없어도 누구나 가입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이제 콘솔 계정을 신청해 보겠습니다.


AWS Educate 포털에서 AWS Account 를 클릭합니다.


Create Starter Account 를 누르고..


약관에 동의합니다.


그럼 인증되었다는 내용으로 화면이 바뀌고..


AWS Educate Starter Accout > AWS Console 을 눌러 콘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기관 회원이 아니라 $30 밖에 안 주네요..
크레딧 잔액 확인은 콘솔 내 결제 대시보드에서는 확인할 수 없으며, 위 페이지에서 별도로 확인해야 합니다.

얼마 되지는 않지만 요긴하게 테스트 용도로는 잘 쓸 수 있겠습니다 ㅎㅎ